세종대왕의 역사
컨텐츠 정보
- 1,247 조회
- 0 추천
- 0 댓글
- https://airing.co.kr/B30/14
본문
세종은 조선이 건국된 해인 1392년에서 5년이 지난 1397년에 태어나 조선시대에 태어난 첫 임금이다.
세종은 31년의 재위 치세 동안 수많은 치적을 남겨 조선을 대표하는 최고의 성군으로 칭송받으며, 역대 한국사 군주 가운데서도 광개토대왕과 더불어 대왕이라는 호칭이 통용되는 군주이기도 하다. 세종이 창제한 한글은 현대의 대한민국/북한의 공용문자로 지정되어 통용되고 있으며, 세종 시대에 확립된 북방의 국경은 그대로 한반도 이북 지역의 국경으로 자리잡아 오늘날까지 이어진다. 그만큼 세종의 치세는 현대 한국인의 문화와 생활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, 이러한 업적으로 인해 세종은 이순신 등과 함께 한국인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인물 중 한 명이다.
∇대마도 정벌: 이종무 장군에게 명해 왜구를 토벌.[2]
∇4군 6진 개척: 최윤덕 장군(4군)과 김종서 장군(6진)에게 명해 두만강까지 영토를 확장.
∇집현전: 정책, 학문 연구 및 국왕자문기구 설립.
∇고려사 편찬.
∇《훈민정음》 창제 및 반포: 수많은 업적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업적.
∇정간보: 박연이 음악 정리, 새로운 악기 개발.
∇속육전, 등록 등의 법전 편찬 및 정리.
∇해시계 앙부일구, 물시계 자격루등 (장영실과 함께)발명.
∇유교 사상 발전.
∇전세 제도 확립.
∇총통, 신기전, 화차를 비롯한 각종 화약 무기 대대적 개발, 개량.
쉽게 말하자면 당대 모든 분야, 즉 농학, 문학, 사학, 언어학, 음악, 법학, 수학, 과학, 공학, 철학, 경제학, 재무학, 회계학, 천문학, 물리학, 지리학은 물론 군사적인 측면과 인권에도 신경 쓴 임금. 간단히 요약해서 조선이라는 나라 자체의 수준을 한 번에 몇 단계씩 끌어올린, 괜히 대왕 수식어를 받은 왕이 아니다. 극단적인 평가로는 조선은 사실상 세종대왕 집권 대에 다 만들어졌고, 이후 수백 년간 그 틀을 거의 바꾸지 않고 약간씩 보수만 하면서 흘러갔다는 말도 있다.
관련자료
-
첨부